초보 마케터를 위한 Google Display Ads 총정리
2022. 3. 23. 03:17ㆍ독학으로 취업 문 뿌수기/Google & S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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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Google Ads 입문
구글 애즈가 중요한 이유
- Self Serve 방식으로 광고 에이전시의 도움 없이 직접 운영이 가능
- 비용이나 기업 규모에 관계없이 공평하게 운영됨
- 글로벌 플랫폼으로서의 이점과 트렌디한 기술 적용으로 고도화된 광고 플랫폼
구글 애즈와 애드센스(ADSense)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구글 광고가 송출되는 원리 이해
- 구글 애즈는 광고를 연계된 웹사이트에 노출시켜주는 플랫폼
- 구글 애드센스는 보유한 웹사이트에 광고를 할당함으로써 수익을 얻는 플랫폼
기초 온라인 광고 용어
- CPC : Click Per Cost의 약자로 광고 클릭당 돈을 지불하는 과금 형식
- CPM : Cost Per Mile의 약자로 1,000회 노출당 돈을 지불하는 과금 형식
- CTR : Click-Through Rate의 약자로 광고 노출대비 클릭의 비율
- 전환 : 광고의 목표를 나타내는 지표
2. Display Ads 란?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란?
- 이미지 형태(이미지 배너)로 웹이나 모바일 사이트 지면에 노출되는 구조의 광고
- 인터넷 사용자 중 약 93%에게 노출가능한 강력한 광고이며 약 11개의 형태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소재 > 반응형 광고
- 최근 업데이트 된 광고 형태로 이미지, 텍스트 및 로고 이미지를 활용
- PC와 Mobile 구분 없이 자동으로 최적화된 광고 형태를 보임
- 최적화된 Mobile 노출과 함께 저렴한 광고비용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 특징
구글 광고 입찰 방식
- 광고 게재 순위 = 최대 CPC 입찰가 x 품질평가지수
- 입찰가는 광고 그룹 별로 원하는 CPC를 적용해서 운영 가능
- 품질평가지수는 클릭률, 히스토리 등의 다양한 요소로 인해 결정되며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클릭률(CTR)
- 품질평가점수 = 광고의 CTR, 광고문안, 키워드, 게시자 사이트 간의 연관성
- 브랜드 인지도 제고 주요 지표 = 도달범위 및 게재빈도
3. 타겟팅 전략
Targeting
-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의 타겟팅은 크게 콘텐츠 기반과 사용자 기반으로 구분
- 콘텐츠 기반의 타겟팅은 키워드 타겟팅, 게재 위치 타겟팅, 주제 타겟팅
- 키워드 타겟팅 : 키워드를 사용하여 광고 게재 위치를 타겟팅 하는 방식
- 게재 위치 타겟팅 : 내가 원하는 사이트만 선택하여 타겟팅 하는 방식
- 주제 타겟팅 : 게재 지면의 주제에 따라 자동구성된 사이트를 타겟팅 하는 방식
사용자 기반 알고리즘
- 사용자를 기반으로 맞춤 타겟팅을 진행하기 위해 로그인 방식 실데이터와 비로그인(쿠키) 방식 확률 2가지 데이터를 사용
- 로그인 방식은 구글 관련 서비스에서 집계된 실제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적용
- 비로그인 방식은 기존 웹사이트 활동 내역을 기반으로 관심사 및 주제를 적용
- 기본적으로 로그인 방식의 정보를 사용
사용자 기반 타겟팅 종류
- 인구통계 타겟팅 : 연령, 성별, 자녀유뮤, 가구 소득을 기준으로 타겟팅 하는 방식
- 관심분야 타겟팅 : 지면이 아닌 특정 주제에 관심을 갖고 있는 유저를 타겟팅 하는 방식
- 맞춤 관심분야 잠재고객 타겟팅 : 구글이 보유한 유저 정보와 광고 지면 데이터를 커스텀 타겟팅으로 사용 (키워드, URL-유사고객 추천, 장소, 앱-안드로이드만)
- 맞춤 의도 잠재고객 타겟팅 : 키워드를 기반으로 타겟으로 하는 잠재고객 확보하고 타겟팅 하는 방식
- 구매의도 잠재고객 타겟팅 : 특정 분야에 구매의도가 매우 높은 유저를 타겟팅 하는 방식
- 경조사 타겟팅 : 해당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유저들을 타겟팅하는 방식
- 위치 타겟팅 : 유저의 물리적 위치(IP, WIFI, 이동통신사, 구글, GPS, 블루투스)와 관심사 기반(최근 검색한 위치, 이전 위치, 구글지도 검색)을 기반으로 타겟팅 하는 방식
- 언어 타겟팅 : 유저의 인터넷 콘텐츠 소비 언어와 구글 서비스 언어 환경 등 기준 타겟팅
- 기기 타겟팅 : 원하는 디바이스 사용자 만을 선택하여 타겟팅 하는 방식(운영체제, 기기모델, 네트워크)
- 제외 타겟팅 : 광고 노출을 제한하고 싶은 타겟 그룹을 자유롭게 제외하는 방식
4. 광고 최적화
- 타겟팅 / 소재별 최적화 : 각 타겟팅 세부 카테고리별, 소재별 A/B 테스트를 통해 최적의 타겟 그룹 확보
- 게재 지면 기준 최적화 : 실제로 광고가 게재 된 지면을 기준으로 광고 성과를 분석하여 필터링
- 요일별 최적화 : 요일별 광고 성과를 분석하여 필터링
5. 리마케팅 전략
- 리마케팅은 가장 고도화된 타겟팅 방식으로 웹사이트를 방문했던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
- 구글애즈에서 발급된 계정의 고유 스크립트를 리마케팅하고자 하는 웹페이지에 태그 삽입 > 방문자 쿠키 저장 > 유저가 웹서핑 중 구글 광고 지면에 도달 시 해당 광고 노출
리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 한 번의 방문으로 전환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지속적인 고객과의 소통이 중요
리마케팅 시나리오
- 고객 단계별 : 홈페이지에 방문한 고객들의 행동방식 분석하여 리마케팅 (이탈, 상품탐색, 장바구니, 결제, 구매완료)
- 방문 시점별 : 90% 전환, 첫 방문 후 7일 이내 발생, 기간별로 그룹을 나눠 타겟팅
- 상품 카테고리별 : 방문고객의 관심 카테고리별 타겟팅 > 맞춤형 광고 메시지 전달 (크로스 셀링 - 재구매 유도)
- TRM(Traffic Relationship Management): 구매와 홈페이지 방문기록을 기반으로 타겟팅 광고노출, 전략적 광고메시지로 효과적인 재방문 및 구매유도
- 유사유저 타겟팅: 홈페이지 방문 기존 고객들과 유사한 인터넷 행동패턴 보이는 유저 타겟
6. 구글애드 실습
01 캠페인, 광고그룹, 광고소재 구성
02 캠페인 핵심 기능
광고일정
- 광고일정 설정을 통해 주말에는 광고를 끄는 등의 운영을 자동화 할 수 있음
게재빈도
- 노출 빈도가 많아 리마케팅의 부정적인 영향을 고려해 조절
콘텐츠 제외
- 스크롤 해야 볼 수 있는 부분을 체크하면 스크롤 하단 영역에는 광고가 나가지 않음
광고 그룹
- 1개 광고 그룹에 2개 타겟팅 이상이 되면 교집함이 됨
- 예) 인구통계 : 여성 20-30 + 관심사 : 패션 및 뷰티
- 캠페인 복붙으로 (디바이스별로) 나눠주기: 설정 - 기기 - 특정 기기 타겟팅 설정으로 (PC만/모바일만) 선택해주기, 기본 최대 CPC도 조정(ex. PC는 400원, 모바일은 200원, 타 디바이스는 150원)
03 리마케팅 실습
리마케팅을 위한 태그 발급 받기
- 계정 상단 도구 탭에서 잠재고객 관리자를 통해 들어간 화면에서 잠재고객 소스 설정 클릭
- 애드워즈 태그를 클릭하고 발급 받은 스크립트를 웹사이트에 모든 페이지에 적용 및 삽입
잠재고객 만들기
- URL 입력을 통해 모든 홈페이지 방문자를 리마케팅 잠재고객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방문기간에 따라 분류 가능
- URL입력을 통해 특정 페이지 방문자를 리마케팅 잠재고객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방문기간에 따라 분류 가능
- 잠재고객 리마케팅 보관 기간은 최대 540일이며, 생성한 잠재고객은 광고 그룹에서 잠재고객 항목에서 선택 가능
- 일반적으로 잠재고객 항목은 고객 세그멘트에 따라 여러개를 만들어 놓고, 사용자에게 맞춤 메시지를 전달할 리마케팅 시나리오에 따라 다르게 활용
- 리마케팅 고객 대상 입찰가는 적극적으로 PC는 500원, 모바일은 300원 정도
04 전환 설정
전환 설정 방법
- 도구에서 측정 항목을 클릭한 후 전환 항목을 클릭
- 웹사이트 전환 액션 만들기를 클릭
전환 추적 기간
- 직접 전환은 광고 클릭 후 30일 이내 전환이 이뤄지는 경우 조회
- 간접 전환은 광고가 클릭 되지 않아도 광고 노출 지면을 경유한 후 액션을 일으킬 때 조회
- 여기서 조회 기간은 설정이 가능
전환 태그 설치
- 전환 설정을 마친 후 발급되는 스크립트를 (액션값을 잡으려고 하는) 전환 페이지에 삽입
- 해당 페이지가 열릴 때마다 전환이 측정되는 방식
리포트
- 항목(수정)에서 전환 관련된 지표(전환수/전환당비용/전환율/조회후전환)를 추가하면 각 캠페인의 전환 성과를 볼 수 있음
05 주요 보고서 지표 읽기
- 주어진 결과를 해석하고 더 나은 운영방안을 찾기 위함
- 항목에서 원하는 지표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음
- 필터를 통해 시간, 요일, 월, 기기 등의 기준으로 리포트를 볼 수 있음
- 리포트를 모니터링하며 광고 단가에 영향을 미치는 cpc등의 항목을 유동적으로 조정
- 주말에 트래픽 늘어나기 때문에 광고가 개재될 수 있는 이벤트가 늘어나기에 평일엔 보수적인 운영방식, 주말엔 강력한 입찰 경쟁으로 더 많은 퍼포먼스
7.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즈 연동, GA에서 잠재고객(리마케팅) 목록 생성 및 광고 설정하기
- 애널리틱스 계정의 웹사이트 추적 태그를 웹사이트에 삽입
- 추가 후 구글 애즈 연결 - 웹사이트 데이터 모두 선택
- 잠재고객 정의 - 트래픽 소스
- GA에서 목록 설정 후 구글애즈 - 잠재고객 관리자에서 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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