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마케터를 위한 Google Display Ads 총정리

2022. 3. 23. 03:17독학으로 취업 문 뿌수기/Google & S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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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前 GDN) 마스터 하기 _2020.02.27.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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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Google Ads 입문

구글 애즈가 중요한 이유
  1. Self Serve 방식으로 광고 에이전시의 도움 없이 직접 운영이 가능
  2. 비용이나 기업 규모에 관계없이 공평하게 운영됨
  3. 글로벌 플랫폼으로서의 이점과 트렌디한 기술 적용으로 고도화된 광고 플랫폼
구글 애즈와 애드센스(ADSense)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구글 광고가 송출되는 원리 이해
  1. 구글 애즈는 광고를 연계된 웹사이트에 노출시켜주는 플랫폼
  2. 구글 애드센스는 보유한 웹사이트에 광고를 할당함으로써 수익을 얻는 플랫폼
기초 온라인 광고 용어
  1. CPC : Click Per Cost의 약자로 광고 클릭당 돈을 지불하는 과금 형식
  2. CPM : Cost Per Mile의 약자로 1,000회 노출당 돈을 지불하는 과금 형식
  3. CTR : Click-Through Rate의 약자로 광고 노출대비 클릭의 비율
  4. 전환 : 광고의 목표를 나타내는 지표

2. Display Ads 란?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란?
  1. 이미지 형태(이미지 배너)로 웹이나 모바일 사이트 지면에 노출되는 구조의 광고
  2. 인터넷 사용자 중 약 93%에게 노출가능한 강력한 광고이며 약 11개의 형태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소재 > 반응형 광고 
  1. 최근 업데이트 된 광고 형태로 이미지, 텍스트 및 로고 이미지를 활용
  2. PC와 Mobile 구분 없이 자동으로 최적화된 광고 형태를 보임
  3. 최적화된 Mobile 노출과 함께 저렴한 광고비용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 특징
구글 광고 입찰 방식
  1. 광고 게재 순위 = 최대 CPC 입찰가 x 품질평가지수
  2. 입찰가는 광고 그룹 별로 원하는 CPC를 적용해서 운영 가능
  3. 품질평가지수는 클릭률, 히스토리 등의 다양한 요소로 인해 결정되며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클릭률(CTR)
  4. 품질평가점수 = 광고의 CTR, 광고문안, 키워드, 게시자 사이트 간의 연관성
  5. 브랜드 인지도 제고 주요 지표 = 도달범위 및 게재빈도

3. 타겟팅 전략

Targeting
  1.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의 타겟팅은 크게 콘텐츠 기반사용자 기반으로 구분
  2. 콘텐츠 기반의 타겟팅은 키워드 타겟팅, 게재 위치 타겟팅, 주제 타겟팅
  3. 키워드 타겟팅 : 키워드를 사용하여 광고 게재 위치를 타겟팅 하는 방식
  4. 게재 위치 타겟팅 : 내가 원하는 사이트만 선택하여 타겟팅 하는 방식
  5. 주제 타겟팅 : 게재 지면의 주제에 따라 자동구성된 사이트를 타겟팅 하는 방식
사용자 기반 알고리즘
  1. 사용자를 기반으로 맞춤 타겟팅을 진행하기 위해 로그인 방식 실데이터비로그인(쿠키) 방식 확률 2가지 데이터를 사용
  2. 로그인 방식은 구글 관련 서비스에서 집계된 실제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적용
  3. 비로그인 방식은 기존 웹사이트 활동 내역을 기반으로 관심사 및 주제를 적용
  4. 기본적으로 로그인 방식의 정보를 사용
사용자 기반 타겟팅 종류
  1. 인구통계 타겟팅 : 연령, 성별, 자녀유뮤, 가구 소득을 기준으로 타겟팅 하는 방식
  2. 관심분야 타겟팅 : 지면이 아닌 특정 주제에 관심을 갖고 있는 유저를 타겟팅 하는 방식
  3. 맞춤 관심분야 잠재고객 타겟팅 : 구글이 보유한 유저 정보와 광고 지면 데이터를 커스텀 타겟팅으로 사용 (키워드, URL-유사고객 추천, 장소, 앱-안드로이드만)
  4. 맞춤 의도 잠재고객 타겟팅 : 키워드를 기반으로 타겟으로 하는 잠재고객 확보하고 타겟팅 하는 방식
  5. 구매의도 잠재고객 타겟팅 : 특정 분야에 구매의도가 매우 높은 유저를 타겟팅 하는 방식
  6. 경조사 타겟팅 : 해당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유저들을 타겟팅하는 방식
  7. 위치 타겟팅 : 유저의 물리적 위치(IP, WIFI, 이동통신사, 구글, GPS, 블루투스)와 관심사 기반(최근 검색한 위치, 이전 위치, 구글지도 검색)을 기반으로 타겟팅 하는 방식
  8. 언어 타겟팅 : 유저의 인터넷 콘텐츠 소비 언어와 구글 서비스 언어 환경 등 기준 타겟팅
  9. 기기 타겟팅 : 원하는 디바이스 사용자 만을 선택하여 타겟팅 하는 방식(운영체제, 기기모델, 네트워크)
  10. 제외 타겟팅 : 광고 노출을 제한하고 싶은 타겟 그룹을 자유롭게 제외하는 방식

4. 광고 최적화

  • 타겟팅 / 소재별 최적화 : 각 타겟팅 세부 카테고리별, 소재별 A/B 테스트를 통해 최적의 타겟 그룹 확보
  • 게재 지면 기준 최적화 : 실제로 광고가 게재 된 지면을 기준으로 광고 성과를 분석하여 필터링
  • 요일별 최적화 : 요일별 광고 성과를 분석하여 필터링

5. 리마케팅 전략

  • 리마케팅은 가장 고도화된 타겟팅 방식으로 웹사이트를 방문했던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
  • 구글애즈에서 발급된 계정의 고유 스크립트를 리마케팅하고자 하는 웹페이지에 태그 삽입 > 방문자 쿠키 저장 > 유저가 웹서핑 중 구글 광고 지면에 도달 시 해당 광고 노출
리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1. 한 번의 방문으로 전환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지속적인 고객과의 소통이 중요
리마케팅 시나리오 
  1. 고객 단계별 : 홈페이지에 방문한 고객들의 행동방식 분석하여 리마케팅 (이탈, 상품탐색, 장바구니, 결제, 구매완료)
  2. 방문 시점별 : 90% 전환, 첫 방문 후 7일 이내 발생, 기간별로 그룹을 나눠 타겟팅
  3. 상품 카테고리별 : 방문고객의 관심 카테고리별 타겟팅 > 맞춤형 광고 메시지 전달 (크로스 셀링 - 재구매 유도)
  4. TRM(Traffic Relationship Management): 구매와 홈페이지 방문기록을 기반으로 타겟팅 광고노출, 전략적 광고메시지로 효과적인 재방문 및 구매유도
  5. 유사유저 타겟팅: 홈페이지 방문 기존 고객들과 유사한 인터넷 행동패턴 보이는 유저 타겟

6.  구글애드 실습

01 캠페인, 광고그룹, 광고소재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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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캠페인 핵심 기능

광고일정
  1. 광고일정 설정을 통해 주말에는 광고를 끄는 등의 운영을 자동화 할 수 있음
게재빈도
  1. 노출 빈도가 많아 리마케팅의 부정적인 영향을 고려해 조절
콘텐츠 제외
  1. 스크롤 해야 볼 수 있는 부분을 체크하면 스크롤 하단 영역에는 광고가 나가지 않음
광고 그룹
  1. 1개 광고 그룹에 2개 타겟팅 이상이 되면 교집함이 됨
  2. 예) 인구통계 : 여성 20-30 + 관심사 : 패션 및 뷰티
  • 캠페인 복붙으로 (디바이스별로) 나눠주기: 설정 - 기기 - 특정 기기 타겟팅 설정으로 (PC만/모바일만) 선택해주기, 기본 최대 CPC도 조정(ex. PC는 400원, 모바일은 200원, 타 디바이스는 15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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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리마케팅 실습

리마케팅을 위한 태그 발급 받기
  1. 계정 상단 도구 탭에서 잠재고객 관리자를 통해 들어간 화면에서 잠재고객 소스 설정 클릭
  2. 애드워즈 태그를 클릭하고 발급 받은 스크립트를 웹사이트에 모든 페이지에 적용 및 삽입
잠재고객 만들기
  1. URL 입력을 통해 모든 홈페이지 방문자를 리마케팅 잠재고객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방문기간에 따라 분류 가능
  2. URL입력을 통해 특정 페이지 방문자를 리마케팅 잠재고객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방문기간에 따라 분류 가능
  3. 잠재고객 리마케팅 보관 기간은 최대 540일이며, 생성한 잠재고객은 광고 그룹에서 잠재고객 항목에서 선택 가능
  4. 일반적으로 잠재고객 항목은 고객 세그멘트에 따라 여러개를 만들어 놓고, 사용자에게 맞춤 메시지를 전달할 리마케팅 시나리오에 따라 다르게 활용
  5. 리마케팅 고객 대상 입찰가는 적극적으로 PC는 500원, 모바일은 300원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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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전환 설정

전환 설정 방법
  1. 도구에서 측정 항목을 클릭한 후 전환 항목을 클릭
  2. 웹사이트 전환 액션 만들기를 클릭
전환 추적 기간
  1. 직접 전환은 광고 클릭 후 30일 이내 전환이 이뤄지는 경우 조회
  2. 간접 전환은 광고가 클릭 되지 않아도 광고 노출 지면을 경유한 후 액션을 일으킬 때 조회
  3. 여기서 조회 기간은 설정이 가능
전환 태그 설치
  1. 전환 설정을 마친 후 발급되는 스크립트를 (액션값을 잡으려고 하는) 전환 페이지에 삽입
  2. 해당 페이지가 열릴 때마다 전환이 측정되는 방식
리포트
  1. 항목(수정)에서 전환 관련된 지표(전환수/전환당비용/전환율/조회후전환)를 추가하면 각 캠페인의 전환 성과를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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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주요 보고서 지표 읽기

  1. 주어진 결과를 해석하고 더 나은 운영방안을 찾기 위함
  2. 항목에서 원하는 지표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음
  3. 필터를 통해 시간, 요일, 월, 기기 등의 기준으로 리포트를 볼 수 있음
  4. 리포트를 모니터링하며 광고 단가에 영향을 미치는 cpc등의 항목을 유동적으로 조정
  5. 주말에 트래픽 늘어나기 때문에 광고가 개재될 수 있는 이벤트가 늘어나기에 평일엔 보수적인 운영방식, 주말엔 강력한 입찰 경쟁으로 더 많은 퍼포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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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즈 연동, GA에서 잠재고객(리마케팅) 목록 생성 및 광고 설정하기

  1. 애널리틱스 계정의 웹사이트 추적 태그를 웹사이트에 삽입
  2. 추가 후 구글 애즈 연결 - 웹사이트 데이터 모두 선택
  3. 잠재고객 정의 - 트래픽 소스
  4. GA에서 목록 설정 후 구글애즈 - 잠재고객 관리자에서 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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