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GA) 핵심만 쏙쏙 알아보기

2022. 2. 26. 03:18독학으로 취업 문 뿌수기/Google & S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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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입출처 확인

획득 - 전체 트래픽 - 소스/매체

[획득 메뉴: 이미 쌓여진 데이터로 인사이트 도출할 때]

direct = 직접 url을 입력하거나 즐겨찾기를 통해 유입

organic = 포털에서 검색해서 유입

cpc = 클릭 당 비용, 검색광고

※ 여기서 나오는 매출액은 광고비가 포함되지 않은 수입이라 ROAS(광고비 대비 벌어들인 수익)을 파악할 수 없다. 따라서 이것만으로 매체의 좋고 나쁨을 판단할 수 없다.

'광고 플랫폼에 쓰인 지출 데이터 + GA의 사용자 트래픽 데이터 + 자사 ADMIN 관리자 데이터'로 판단

GA의 데이터와 자사 데이터는 5~15%가량의 오차범위가 존재한다.


<초급 3-2 획득 보고서 참고> <초급 4-1, 4-2 맞춤 캠페인 참고> <초급 4-4 구글애즈 캠페인 측정방법 참고>


2. 사이트 유입 후 한 행동 확인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

[행동 메뉴: 사용자가 구매하기까지 사이트에 들어와 어떤 콘텐츠를 소비했는지]

페이지뷰가 높으면서 체류시간도 길어야지 좋은 콘텐츠

이탈률 = 바운스레이트, 첫 페이지에서 나가는 비율 (평균 50~70%)

종료율 = 서핑을 하면서 콘텐츠를 보며 복수의 페이지를 보다가 마지막 페이지가 해당 페이지일 경우 (이동 순서)

이벤트 = 사용자 액션 (페이지나 클릭 버튼에 이벤트 소스 코드를 심어놓아서 횟수 조회)


<초급 3-3 행동 보고서 참고> 


3. 목표(ex. 구매, 회원가입)를 기준으로 사용자의 기여 경로(과정) 확인

전환 - 다채널 유입경로 - 인기 전환 경로

[전환 메뉴: 핵심 목표를 달성하기까지 어떤 일이 발생했는지]

- 지원 전환수: 직접적으로 어떤 채널에 전환에 기여한 것은 아니지만(최종기여X) 사용자의 구매 결정 과정에 영향을 준 채널


<초급 4-3 목표 측정 참고>


GAIQ 정리(초급).pdf
0.91MB

GAIQ 구글 강의 정리본


해당 영상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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