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 대구지역 기업의 가족친화제도 활용 실태

2021. 8. 28. 18:50글쓴이, 나

728x90
반응형
SMALL

'일가정양립지원센터' 기자단 활동을 하며 작성한 기사입니다.

(2019년에 작성한 기사 백업)


가족친화인증기업 근로자가 미인증기업 근로자에 비해 일가정쉼 균형상태에 대한 만족도가 15%가량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가족친화인증기업의 근로자 73%가정쉼이 균형을 이루고 있다고 답한데 비해 미인증기업의 근로자는 균형을 이루고 있다는 답이 57.9%에 그쳤다.

대구여성가족재단은 지난 8월 말 가족친화제도 도입 10년을 맞아 제도의 실효성 점검을 위해 대구지역 기업의 가족친화제도 활용 실태 및 제안 방안’’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연구는 가족친화 제도가 기업의 경영성과 및 근로자의 직장 만족도에 실제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 활용 실태를 분석하고, 지역 중소기업의 가족친화인증을 확대하기 위해 어떤 전략과 인센티브가 도입돼야 하는지 제안하기 위해 이뤄졌다.


가족친화인증제 도입과 현황

가족친화 인증기업은 미인증기업에 비해 근로자의 직무만족도, 스트레스 감소, 가족생활 만족도 증가 등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 및 기업 성과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응답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가 가족친화인증제를 도입한 당초 취지가 그대로 수치로 입증된 것이다.

특히 모든 근로자에게서 일가정쉼의 항목 중 직장생활에서 불균형이 가장 심각한 문제로 지적됐다. 정부는 이런 뷸균형 현상을 해소하고 직장인들이 가정과 여가에 좀 더 충실할 수 있도록 가족사랑의 날(정시퇴근)을 제안하고 있는데, 인증기업 근로자의 81.1%가 가족사랑의 날을 이용을 한다고 답했다. 미인증기업 근로자의 가족사랑의 날 이용률이 45.5%에 그치는데 비해 35.6%p 높은 수치다. 가족사랑의 날이란 매주 수요일을 가족과 함께 하는 날로 정해서 정시에 퇴근하는 제도이다.

그 외에도 유연근무제도, 가족친화직장교육,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 가족 초청 프로그램에 대한 이용 여부 조사에서도 인증기업과 미인증기업 간 큰 격차를 보였다,

가족친화제도 도입 여부와 관계없이 가족친화 제도를 추진할 경우 인증기업과 미인증기업의 인사 담당자와 근로자 모두 ‘‘직장 만족도가 상승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가족친화제도를 활용해야 하는 궁극적 이유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기업들 모두 높은 비율로 ‘‘근로 만족도와 업무 몰입도 향상을 위해서라고 응답했다.


기업이 바라보는 가족친화인증제

기업들은 가족친화 인증제의 확대를 위해서는 인증기업의 경우 세제혜택공개입찰 가산점을 최우선으로 꼽았고, 미인증기업의 경우 대체인력 연계채용 등의 시스템 확대지원을 가장 많이 요청했다. 근로자 역시 기업 측이 요구한 두 항목에 대한 선호가 높았다.

또 인증기업의 94.9%, 미인증기업의 15.3%가족친화 인증을 연장하거나, 향후 가족친화인증을 받을 계획이 있다고 응답해 가족친화인증을 경험한 업체와 그렇지 못한 업체의 격차가 크게 벌어졌다. ‘가족친화 인증을 받을 계획이 없다고 응답한 이유로 인증기업은 인센티브가 미흡해서 인증 필요성을 못 느껴서 순으로 답했고 미인증기업은 인증 필요성을 못 느껴서 인증업무를 담당할 인력이 부족해서 인증에 필요한 정보가 부족해서 순으로 응답했다.

이에 대해 대구여성가족재단 일가정양립지원센터 관계자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가족친화 인증에 대한 세제혜택이나 공개입찰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 인센티브 강화 방안을 고민하겠다.”대구일가정양립센터가 중점 추진하고 있는 직장교육과 가족 초청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만큼 앞으로 보다 충실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2008년 도입된 가족친화기업 인증제는 여성가족부가 가족친화 사회 환경의 조성 및 촉진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것으로, 정부는 가족친화 제도를 도입하고 모범적으로 활용하는 기업기관을 대상으로 가족친화 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2018년 말 기준 전국의 가족친화 인증기업은3328개로 서울, 경기도, 대전 순으로 많으며 대구는 95개 기업이 인증받았다.

가족친화 인증제도의 신규 인증 기간은 3년이며 1회에 한해 2년간 유효기간 연장이 가능하며 유효기간이 만료 시 재인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 대기업과 공공기관은 신규인증 시 백만 원,, 유효기간 연장이나 재인증 시 오십만 원 비용이 소요된다.


 

 

728x90
반응형
LIST